지난해 4분기,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비아디(BYD)가 미국의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이는 단순한 숫자의 변화를 넘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아디의 다음 행보는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비아디는 멕시코에 공장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이 공장은 비아디에게 미국 시장으로의 중요한 수출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브라질과 헝가리에 전기차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 비아디는, 이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려는 전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 자동차 업계에 경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무역 장벽이 없다면 경쟁사들을 괴멸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미국 자동차 단체는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저렴한 중국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미국 자동차 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비아디의 성장과 확장: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비아디(BYD)가 지난해 4분기에 미국의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에 오른 것으로, 비아디의 급속한 성장과 시장 지배력 확대를 보여줍니다.
- 멕시코 공장 설립 계획: 비아디가 멕시코에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며,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고 현지 관계자들과 위치를 포함한 조건에 대해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이 공장은 비아디에게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세계 시장 확장 전략: 비아디는 중국 본토에 집중된 전기차 판매를 넘어 세계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해외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브라질과 헝가리에 전기차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글로벌 경쟁과 경계: 일론 머스크를 포함한 미국 자동차 업계 인사들은 비아디를 비롯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글로벌 전략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무역 장벽이 없다면 경쟁사들을 괴멸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 미국 시장에 대한 우려: 미국 자동차 단체인 자동차 혁신 연합은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저렴한 중국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미국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며, 이로 인해 미국 산업이 멸종 수준으로 귀결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